본문 바로가기
Database & Bigdata/SQLD

[SQLD] 제 38회 SQLD 자격증 합격 후기(+ 이기적 SQLD 개발자 이론서 비추..)

by jionee 2020. 10. 7.
SMALL

9월 6일에 응시한 SQLD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 !

운좋게 38회차에는 2과목의 단답형 주관식 문제 3개가 시험지 파본문제로 전원 정답처리되어서 시작부터 6점을 먹고 들어갔다 ㅎ

난 총 공부기간이 3주이긴 한데 전공자에다가 SQL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서 공부를 엄청 빡세게한건 아니고..

 

 

다른 책 안보고 그냥 이 책 사서 2주동안 설렁설렁 이론서 부분 보고 

나머지 1주동안 기출문제 풀고 오답 여러번 체크하면서 공부했다

그렇게해서 합격을 하긴 했지만 다시 돌아가면 진짜 이 책은 절대 절대 안살거.....

 

 

애초에 사려고한건 이 책이었다 ㅜㅜ

책 고를때 다른 블로그 후기를 많이 봤는데 이기적 책에 대한 후기가 너무 안좋았고 다들 이 책을 추천하셨다

그리고 나는 전공자라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은 잡혀있어서 그냥 문제 풀면서 공부하려고 이 책을 사려했는데

서점갔더니 이 노랑이 책은 한권도 없고 저 이기적 책만 많았다(이때 왜 이기적 책만 많은지 알았어야함;)

 

 

 

 

 

진짜 그냥 오타 개많고 답틀린것도 너~무 많은데 홈페이지 들어가서 정오표 보면서 공부해도 소용없음 어차피 다른 문제도 틀렸거든ㅋㅋ

그냥 공부하면서 계속 화났다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구글링해보고 정오표 찾아보고 데이터베이스 전문 카페에 글올려서 물어보고..

이럴거면 책을 왜 샀나 싶을정도로.. 주변에 이 책으로 같이 공부한 오빠가 있었는데 그 오빠도 마찬가지로 멘붕왔었다 ㅜㅜ

심지어 실제 시험 때 나온 문제들도 이 책이랑 좀 많이 달라서 아마 비전공자가 이 책으로만 공부하는건 그냥 합격 포기라고 보면 될 듯

 

 

 

개인적으로 추천하는 SQLD 합격 공부 방법은

1.  카페, 구글링을 통해서 SQLD 요약집을 다운로드하고 3-5회 정독한다.

2. 노랑이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책을 사서 기출문제를 계속 풀고 오답을 체크한다.

 

이 두가지만해도 비전공자/전공자 모두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인듯하다

 

내가 가입한 카페는 이 곳 !

SQLD 공부 자료랑 최신 기출 문제 복원이 잘되어있어서 가입하면 좋을듯

SQLD 말고도 DAsP,ADsP 등 다른 데이터 관련 자격증 정보도 많이 있는 카페다

https://cafe.naver.com/sqlpd

 

데이터 전문가 포럼 : 네이버 카페

DAP, DAsP, SQLP, SQLD, ADP, ADsP,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.

cafe.naver.com

 

 

 

나는 시험 전날인가 혹시 몰라서 구글에서 그냥 눈에 보이는 SQLD 요약집 pdf 다운받아서 시험장 가는길에 5페이지 봤나?

근데 거기서 2-3문제는 나왔다.. 물론 이기적 책에서는 없던 ㅜ

어쨌건 나는 합격해서 정말 다행이지만 주변에 시험보려하는 사람들이 이기적 책 사서 떨어질까봐 꼭 노랑이 책 사라고 말하는 중ㅋㅋ

이기적 책 사지말고 요약집이랑 노랑이 SQLD 실전문제로 합격하세여 ㅜㅜ

 

댓글